아주 사적인 Zootopia

Fleetwood Mac - Dreams 본문

Sing!/Singles

Fleetwood Mac - Dreams

GrancartZoo 2021. 1. 10. 12:21
반응형

요 근래 Tidal을 통해서 Top 100 UK를 듣는데

상위 랭크 된 노래 중에

아! 이 노래! 싶은게 있어서 공유한다.

다음의 내용은 위키백과, 나무위키 등등을 참조하여 작성하였다.

 

그도 그럴 것이 난 이 노래를 2020년이 되어서야 처음 들었기 때문에 Fleetwood Mac에 대해 아는 것이 전무하다.

 

Fleetwood Mac

 

Fleetwood Mac은 영국 런던에서 1967년 결성된 5인조 밴드다.

 

기타리스트인 Peter Green, 드러머 Mick Fleetwood, 역시 기타리스트인 Jeremy Spencer로 결성되었으며, Self-titled 데뷔 앨범을 위해 1968년 베이시스트인 John McVie가 합류한다.

 

Peter Green이 밴드의 창립자이지만, 밴드 네임인 Fleetwood Mac은 Peter 본인에게만 스포트라이트가 비춰질까봐 일부러 밴드 멤버인 드러머 Fleetwood와 베이시스트인 McVie의 이름을 따서 지었다 한다.

 

재밌는 점은 McVie가 참여하기 전에 이미 그의 이름을 따서 밴드 이름을 지었다는 것.

 

 

 

그 동안 참여했었던 멤버들
1970년의 Peter Allen Green

 

 

아쉽게도 밴드의 창립자였던 Peter Green은 유럽투어 도중 LSD 중독으로 폐인이 되어 1971년도까지 활동하고 탈퇴하였고, 20년 7월 사망하였다.

 

 

 

 

Christine McVie(Christine Anne Perfect)

 

 

2번째 앨범부터 Christine Perfect가 키보디스트 세션으로 참여했는데, 그녀는 1970년 베이시스트인 John McVie와 결혼한다.

 

'Albatross', 'Oh Well', 'Man of the World' 같은 싱글 곡들이 히트를 하자, 70년대에는 세 기타리스트 모두 밴드를 떠나게 된다. 그 동안은 Bob Welch, Bob Weston이 기타리스트를, Dave Walker가 보컬리스트를 맡게 된다. 그러나 1974년 셋 모두 밴드를 떠나게 되면서 밴드에는 남성 리드보컬과 기타리스트가 공석이 된다.

1974년 말 경, Fleetwood가 로스앤젤레스에서 스튜디오를 구하는 동안, 미국 포크록 듀오인 Lindsey Buckingham과 Stevie Nicks를 소개받게 된다.

 

 

 

Buckingham Nicks(1973) by Buckingham Nicks

 

 

 

곧 Fleetwood Mac은 Lidsey Buckingham에게 밴드에 합류할 것을 요청했고, Buckingham은 Stevie Nicks가 합류하는 조건으로 밴드에 함께하게 된다. 이 두 사람의 합류로 밴드는 더욱 Pop Rock의 사운드를 지향하였는데, 1975년 두번째 Self-titled 앨범을 발매한다. 이 앨범은 US No.1을 달성했으며, 두 사람이 합류한 두번째 앨범 Rumours(1977)은 US Top10 Singles 네 개 부문에서 1위로 31주간 머물렀다. 또 1978년 그래미어워드 올해의 앨범상도 수상했다.

 

 

 

Stevie Nicks(L) and Lindsey Buckingham(R), 1979

 

 

 

밴드는 3개의 스튜디오 앨범을 내는 동안 안정된 듯 했지만, 1980년대 후반 무너지기 시작했다. Nicks와 Buckingham이 떠난 자리를 다른 멤버들이 기타리스트와 보컬리스트의 자리를 채웠다.

 

1993년 빌 클린턴 대통령의 첫 취임식에서 6년만에 Fleetwood, John McVie, Christine McVie, Nicks, Buckingham 이 모두 모인 1회성 공연이 있었다. 멤버들의 재결합은 4년 후에 이뤄졌으며, 밴드는 그들의 4번째 US No.1 앨범인 The Dance(1997)을 발매한다.

 

 

 

Lindsey, Stevie, Mick, Christine, John

 

 

 

Christine McVie는 1998년 다시 밴드를 떠났으나, 세션으로서 계속해서 밴드와 작업을 이어나갔다. (아직까지는) 마지막 스튜디오 앨범인 Say You Will(2003) 때 까지 4인 체제를 유지했다. 2014년 Christine McVie가 재합류, 2018년에는 Buckingham이 밴드에서 쫓겨(?)났다.

 

 

 

Lindsey, Christine, Mick, Stevie, John

 

 

Fleetwood Mac은 전세계적으로 1억 2천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린 밴드이며, 1979년 할리우드 명예의 거리에 이름을 남겼다. 1988년에는 록큰롤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렸다.

 

여기까지가 밴드에 대한 설명 도입 부분 정도 된다.

 

도대체 누가 누구냐고 물어볼 수도 있겠다.

 

밴드 창립자는 사라졌고, 멤버들은 들어왔다 나갔다를 반복하고

 

그 사이에 부족한 멤버는 외부에서 데려오고...

 

 

 

Mick, Stevie, John, Christine, Lindsey
Lindsey, Mick, Stevie, Christine, John
Mick, Christine, John, Stevie, Lindsey

 

 

곡은 주로 Christine, Nicks, Christine이 작곡했고, Mick과 John은 리듬 파트 연주만 담당했다 한다.

 

이 글 작성하는 동안 반복해서 봤더니 이제 누가 누군지 알 듯도 하다.

 

여튼 Stevie Nicks의 미모는 보통 미모는 아닌 듯 하다...ㄷㄷㄷ

 

 

Rumours(1977)

 

앞서 언급한 것처럼, Rumours는 1977년 발매한 앨범이다. Peter Green은 이미 탈퇴하였고, 밴드는 Stevie와 Lindsey의 합류로 사실상 2기에 접어들었던 것이다.

 

 

 

Rumours(1977)

 

 

 

Cover 이미지는 Mick Fleetwood와 Stevie Nicks인 듯 하다. 현재 Vinyl을 주문해서 기다리는 중이다.

 

Cover 이미지가 너무 아름답다. 근데 Mick 바지끈에 달린 2개의 Balls는 민망하네...ㅎㅎ

 

Stevie는 웨일스 신화의 Rhiannon이라는 캐릭터를 연기한 것이고, 이는 Fleetwood Mac의 곡에 등장한다.

 

Mick의 2개의 Balls는 그저 그의 행운의 부적이라 한다. 어느 바의 구식 화장실 손잡이에 매달린 것을 훔쳐서 드럼 키트에 장식한 물건이라 한다. ㅎㅎ

 

행운의 물건인 건 좋은데 위치 선정이 매우 훌륭하군.

 

다른 버전의 사진과 패러디물들이 많다.

 

 

 

 

 

 

이 와중에 Stevie Nicks 미모 미쳤다. ㄷㄷㄷ

 

 

 

 

 

 

그렇다. 2개의 Balls는 중대사항인 것이다.

 

 

Dreams

 

그래 이 곡 하나 들으려고 Fleetwood Mac의 역사에 대해 공부했다. 곡 하나를 듣고 그저 '좋네' 그러고 잊을 수도 있는 문제지만, 이 곡이 어디서 나왔고 누가 불렀고 어떻게 이런 곡을 쓸 수 있었는지 알아나가는 것도 재미있지 않니?

 

이렇게 좋은 노래를, 이렇게 좋은 밴드를 왜 이제서야 알았을까 하는 생각도 들고.

 

Dreams(1977, Official Music Video)

 

Dreams(1977)

위 버전은 무슨 리믹스 같이 만든 듯...

 

 

Dreams(1972, Live at US Festival)

 

Dreams

아직은 정정할 시절의 라이브 버전. 촬영은 언제인지 알 수는 없지만 2012년에 올라온 영상이다.

 

Dreams(19th of May 2018, Live at England)

아쉽게도 최근의 Live는 원년 멤버들이 아니다.

 

묘하게 젊어 보이는 멤버들은 모두 세션으로 참여한 듯한데, Mick만 보이는 듯 하다 ㅠㅠ

 

 

Dreams(2019, Live at New Orleans)

Stevie Nicks가 부른 2019년 버전. 이 누나가 48년생이라면 믿을 수 있어?

 

Buckingham은 어쩌다 쫓겨난 건지...ㄷㄷㄷ

 

 

Dreams Covered by Lanie Gardner

당연한 건지 커버 영상도 수없이 많은 듯 하다.

 

 

Dreams Covered by imy2

 

직접 번역해볼까 하다, 도저히 실력이 달려서 이미 번역된 가사를 첨부합니다. ㅠ

관련 내용은 다음 블로그에서도 확인해보시길...

 

 

Fleetwood Mac(플리트우드 맥) - Dreams [듣기/가사/해석]

안녕하세요! 꽤나 오랜만에 블로그에 들린것 같네요. 이전동안 정말 많고 바쁜 일들이 있어 이제서야 제대...

blog.naver.com

위 블로그에 따르면,

 

Dreams는 Stevie가 연인 사이였던 Lindsey를 생각하며 복잡한 감정으로 쓴 곡이라 한다.

 

가사를 보면 그 심정이 엿보일 듯 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