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사적인 Zootopia

코인 채굴을 해보자 #01 풀에 가입을 하자_마이닝풀허브 본문

Economy!/Crypto Currency

코인 채굴을 해보자 #01 풀에 가입을 하자_마이닝풀허브

GrancartZoo 2018. 7. 4. 01:34
반응형

비트코인이 한때 국내에서도 반짝 했던 순간이 있었죠.

 

지금은 나락으로 떨어졌지만...ㅠ

 

비트코인의 채굴에 대해서 이야기하려면 수많은 배경지식들을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풀이 뭔지, 채굴이 뭔지, 코인은 뭔지, 거래소니...그래픽카드, ASIC...

 

이것들을 모조리 설명하기에는 제 지식수준이 모자라네요.

 

서론은 생략하고, 채굴에 입문하면서 좌충우돌 하면서 배운 내용들을 조금 풀어보려 합니다.

 

 

 

01. Pool

 

첫번째 채굴을 할 풀을 찾아야 합니다.

 

풀이 있어야 하는 이유는 대부분의 개인 채굴자들이 가진 장비로 단독 채굴을 할 수 있는 난이도를 이미 넘어섰기 때문에, 집단으로 채굴을 하고 발견한 블록의 보상으로 받은 코인을 기여한 정도에 비례해 나눠가지는데 이 기능을 풀이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아는 한 풀은 개인 차원에서도 만들 수 있습니다. 적당한 기술과 장비가 필요하겠지만요.

 

 

그래서 풀을 잘 고르는 것도 이 채굴자들이 고민할 문제입니다.

 

제가 아는 풀을 몇가지 말씀을 드리면,

 

마이닝 풀 허브

 

이더마인풀

 

나이스해시

 

이 정도입니다.

 

찾으면 더 많은 풀들이 있을 겁니다.

 

개인 채굴자라면 이 풀에 발을 담금으로써 비로소 채굴을 시작하게 되는 겁니다.

 

그러면 마이닝풀허브에 가입을 하는 방법부터 시작해볼까요.

 

 

02. 마이닝풀허브_MiningPoolHub

 

꽤 많은 분들이 쓰고 있는 마이닝풀허브입니다.

 

마이닝풀허브의 메인화면

 

 

Miningpoolhub.com

 

한국인이 운영하고, 한국어를 지원합니다. 또, 수많은 코인들을 채굴 할 수 있어서 입문하기에 좋습니다.

 

가입페이지

 

 

가입 절차에 크게 어려운 것은 없습니다.

 

이메일 주소와 암호, 추가적인 암호 기능을 하는 PIN넘버가 필요합니다.

 

안내메시지처럼, 평소에 사용하지 않는 아이디, 이메일주소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수많은 해킹 시도가 있기 때문에, 되도록 노출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도 지속적인 해킹(?) 시도가 있었습니다. 해킹이라고 하긴 뭣하지만 이러다가 비밀번호가 뚫린 케이스가 적잖은 것으로 압니다.

 

그 다음 단계는 OTP의 설정입니다.

 

요즘은 OTP 기술이 많은 곳에서 쓰여지고 있습니다. 예전에 제가 하던 던전앤파이터즈에서도 쓰였구요. 요즘 인터넷뱅킹에서도 쓰이고 있지요. 고정된 암호나 4개의 숫자로된 암호는 뚫리는 것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암호를 만들어서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필히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스마트폰 어플로 사용합니다. 앱스토어에서 Authenticator 라는 어플을 다운 받아서 쓰시면 됩니다.

 

 

03. 마이닝풀허브 살펴보기

 

 

좌측상단 메뉴_1

 

기본적인 메뉴들이 있습니다.

 

A. 로그아웃 : 로그아웃을 합니다.

 

B. 정보 수정 : 개인정보를 수정합니다. OTP의 설정이나 해제, PIN넘버의 수정, API 정보 등을 확인 가능합니다.

 

C. 모든 잔고 : 내가 채굴한 코인이 모인 것을 확인 할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채굴한 모든 코인들이 표시됩니다. 채굴한 코인은 이 페이지에서 직접 지갑으로 접근 가능합니다.

 

D. 자동 환전 : 마이닝풀허브에서는 멀티스위칭채굴이 가능합니다. 즉, 채산성이 좋은 특정 코인을 채굴해서 거래소의 환전성이 좋은 다른 코인으로 환전해서 모으는 일이 가능합니다. Ex) Ethereum 을 채굴해서 Bitcoin 으로 환전해서 지갑에 모음.

꼭 그렇지 않도라도 현재 소지한 코인을 다른 코인으로 바꾸고 싶을 때도 사용할 수 있겠죠.

 

E. 허브 마이너 : 마이너_Miner, 즉 채굴자. 보통 일꾼 이라고도 부르는데, 풀의 ID와 함께 관리해줘야 합니다. Worker_01이라던지 GeorgeWashington으로 하시던지 사실 본인만 알아볼 수 있고 기억할 수 있는 이름이라면 별로 상관 없습니다.

나중에 채굴 프로그램에 적어야 하니 기억만 잘 하세요.

 

F. 자동 스위치 : 아까 말씀 드린 자동 스위칭에 관한 설명이 있는 페이지입니다. ASIC을 비롯해 AMD, NVIDA 그래픽카드 등등 많은 장비들이 사용하는 알고리즘이 다르기 때문에 채산성이 좋은 코인도 종류가 다릅니다.

 

 

모든 잔고 페이지

 

요즘 저는 마이닝풀허브를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몇몇 코인들이 소량 남은 채 있군요.

 

좌측 '풀' 메뉴

 

좌측 메인 메뉴 아래로 나열된 것이 '풀' 메뉴입니다.

 

마이닝풀허브에서 다루는 모든 코인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각 코인풀에서는 해당 코인의 뉴스, 해쉬 정보, 지갑 정보, 마이너(마이닝프로그램), 거래내역 등의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Adz코인 풀의 메인 화면

 

 

여기 까지입니다.

 

오늘은 마이닝풀허브에 가입해서 갖가지 메뉴들을 살펴봤습니다.

 

다음에는 마이닝 프로그램을 설정해서 채굴을 하는 방법까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