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사적인 Zootopia

일리가... 있어! 본문

Media Critics!

일리가... 있어!

GrancartZoo 2021. 5. 18. 11:02
반응형

어느날 친구와 대화를 하다가

네 말이 일리가 있어! 라고 말해주고 싶었다.

그냥 말로만 하면 재미가 없으니

카톡에 있는 검색엔진을 이용해 이미지로 보내주고 싶었다.

그러나 짤의 실제 내용은 설득력이 있어!!! 였고, 나는 일리가 있어! 라고 검색한다.

 

 

짤은 일드 '용사 요시히코'에 등장하는 설득력이 있어! 라는 유명한 짤

 

그런데......

 

그러나 어디에도 내가 원하는 이미지 비스무리한 것도 나오질 않고...

그러다 보니 네이버와 카카오(다음)이라는 허접한 국내 검색엔진 환경에 대해 푸념하기 시작한다.

동시에 구글신을 찬양하는 시간을 가졌는데,

그도 그럴 것이

구글 검색 결과는...

구글

 


구글 이미지 검색은 독심술이라도 쓴 듯이 원하는 이미지를 대번에 찾아주었다.

심지어 거기에 더해서 유아인의 일리가 있네 짤과 각종 일리가 있다와 유사한 의미의 이미지들이 마구 쏟아졌다.

그리고 통합 검색결과도 '일리가 있어!' 라는 검색어와 거의 100% 매칭되는 검색 결과를 보여주었다.

특히 내가 원하는 이미지는 검색결과 중 두번째에 랭크되어 거의 완벽한 검색 엔진으로서의 성능을 뽐내주었다.

그러면 여기서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검색엔진 두개를 살펴보고자 한다.

하나는 국내1위 검색엔진에 빛나는 네이버, 하나는 2인자면서 동시에 꼴찌인 다음.

먼저 네이버부터...

네이버

 


먼저 네이버 이미지 검색 결과부터 살펴보자.

이상하다. 아닌가? 제대로 검색된건가?

그렇다, 네이버 검색 결과에는 있다!

일리가 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미지 검색 결과를 보면 단 1개 "일리가 있어" 영어 표현 배우기 딱 1개를 제외하고 모든 결과가

일리커피 머신이 있다!

네이버는 미.친.건.가...

그러면 통합 검색 결과는 어떨까?

수십개의 검색결과를 보여줌에도 불구하고

1순위는 무조건 일리커피다.

동영상도 첫번째 결과는 일리커피

블로그 및 카페 검색결과는 100% 일리커피 뿐.

지식인 결과도 대부분 일리커피 이야기.

뉴스 첫번째 결과도 일리커피

중고거래는 당연히 100% 일리커피

오이오이~

진정하라고 네이버쿤!

일리가 있어! 라고 검색했더니

일리커피 머신 1개 팔아볼 생각에 너무 흥분한거 아니냐구???

과연 이 검색결과만 놓고 보면

구글이 한국 Native 검색엔진인지 네이버가 Native인지 헷갈린다.

구글은

일리가 있어! -> 설득력이 있어! -> 일리가 있네? -> 논리적으로 반박할 수 없다 -> 그럴싸한데?

까지 검색 결과에 보여줄 정도로 그 퀄리티가 훌륭하다.

'일리가 있어!'가 어려운 한국말은 아닐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네이버는 일리 커피 머신 하나 팔 생각에 흥분해서 뒤로 넘어가고 있다...

창피해라...

이런걸 어떻게 검색엔진이라 부르나...다나와랑 동급인듯...

다나와 검색결과, 다나와는 그래도 노력이라도 한다.

 

다음


그럼 다음도 한번 살펴보자.


그나마 다음은 일리커피 노출율이 낮은 편이다.

대략 30%가 일리커피와 관련성이 있는 검색 결과다.

그리고 대략 10%가 일리라는 브랜드 화장품이고...ㅎㅎㅎ


통합 검색 결과는 어떨까?

통합 검색 결과는 조금 다른 결과를 보여주었는데

일리커피 검색결과 노출은 거의 0%에 가깝고(딱 1개 나왔음)

대부분 정직하게 '일리가 있어'와 90% 이상 매칭되는 검색 결과를 가져왔다.

그러나 아쉽게도 검색한 사람의 의도까지는 파악하지 못 하고 1차원적인 검색에서 그쳤다.

결론


그래서 결론이 무엇이냐.

내가 원하는 것을 찾기 위해서는 구글에서 검색할 것이고

쇼핑을 하고 싶으면 네이버에서 검색을 할 것이고

정 심심하면 다음으로 가보자


심심한 검색 결과에 죽고 싶어졌다.

반응형

'Media Crit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국대마경  (0) 2021.06.17
게임 가챠 확률  (0) 2021.06.09
박열  (0) 2021.03.18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0) 2021.02.22
[Book Talk]인생여행자들...  (0) 2020.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