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사적인 Zootopia
차이파이 하이엔드 프리앰프 트랜스오디오 FM266 마스터 에디션 리뷰(FM Acoustics FM266 참조 복각 프리앰프) 본문
차이파이 하이엔드 프리앰프 트랜스오디오 FM266 마스터 에디션 리뷰(FM Acoustics FM266 참조 복각 프리앰프)
GrancartZoo 2025. 7. 14. 23:140. 들어가며
커뮤니티에서 이글 저글 보고 있으면 가끔 프리앰프가 전체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사람도 있고,
어떤 이는 프리앰프가 별도로 필요없고 DAC에 직결했을 때 가장 음질이 좋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프리앰프가 DAC에 달려서 나오나, 파워앰프에 달려나오는 인티앰프거나 프리앰프라는 것이 없을 수는 없다.
다만 그 구조와 신호 경로가 어떻게 되느냐라는 관점에서 통합형이거나 분리형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필자 역시 프리앰프의 중요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느껴왔으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a. 정밀한 볼륨 컨트롤
b. 톤밸런스 조절 및 음색의 가미
c. 다양한 입출력 장치 연결 관리
여기서 전제 조건이 되는 것이 음질 열화의 최소화라고 해야할 것 같다.
필자는 여기에 더해서 소스기(DAC)의 소리를 다듬고 파워앰프를 컨트롤하는 역할까지 한다고 생각한다. (사실 이 과정에서 모든 소리가 결정된다고 느끼고 있기도 하다)
DAC에 내장된 프리부는 a 기능은 할 수 있을지 모르나 다른 기능은 일절 없다는 것이 필자의 생각인데, '일반적'으로 강력한 파워가 필요한 하이파이 오디오 시스템에서 DAC에 내장된 프리부는 이런 역할을 전혀 할 수 없다는 것이 지금까지 필자가 경험한 바이다. (이걸 주제로 이야기하기엔 글이 너무 길어질 것 같으니 여기서 종료)

그래서 이번에 톡반 앰프에서 졸업하고 트랜스오디오에 입문한 김에 트랜스오디오에서 가장 비싼 프리앰프를 사고자 마음 먹은 것이 이 FM266 마스터 에디션인데
(실제 구매가는 MBL 6010D 프리앰프와 크게 차이 나지 않지만)
알다시피 FM 이라는 모델명은 FM Acoustics의 복각 앰프라는 의미를 가진 것으로 알고 있다.
일전에는 FM Acoustics FM255 MKII를 잠시 사용했었는데, 황금색 섀시의 제품으로 트랜스오디오와는 다른 제조사의 제품으로 필자는 썩 좋은 인상을 받지 못 했다.
[프리앰프] FM Acoustics FM255 MK2 프리앰프 리뷰하기
0. 들어가며프리앰프가 필요하다.이전에는 프리앰프의 중요성에 대해 몰랐다.현재는 너무나 중요하다는 것을 안다.가끔 너무 높은 해상력과 노이즈 억제를 추구한 덕분에 dac에서 귀를 쏘는 소
grancartzoo.tistory.com
그래서 트랜스오디오 FM255나 FM266도 그저 그러려니 하고 생각했던 것
어쨌건 중고로 구매하겠다고 판매자에게 연락을 돌리다가 6010D도 포기하고 FM245나 가지고 놀자 하는 마음으로 구매했는데 왠걸...
이 저렴한 앰프가 이런 소리를 들려주다니 깜짝 놀랐다.
[프리앰프] 트랜스오디오 FM245 리뷰 Transaudio FM245
0. 들어가며요즈음 알다시피 여러 잡다한 프리앰프를 테스트해가며 어떤 프리앰프가 좋은가에 대해 삼매경에 빠져있는 셈이다.물론 총알이 부족한 상황이라 매킨토시니 이런 명품들은 못 사고,
grancartzoo.tistory.com
포스팅 본문에 쓴 것처럼 Fosi P4를 압살(?) 해버렸다...
역시 슨배임이셔...
그래서 고민 끝에 FM266 신품을 질러버린 것이다.
1. 트랜스오디오 FM266 언박싱
트랜스오디오는 주문이 들어오면 생산하는 방식이라고 하던데 실제로 국내 구매대행사에 주문을 했을 때를 예로 들면
월요일 날 주문을 하면 그 다음주 토요일에 딱 맞게 도착하기 때문에 이 사이에 생산할 시간이 들어간 것인가 싶을 정도로 빨리 도착한다.
트랜스오디오는 상품 전용 박스조차 없을 정도로 영세한(?) 제조사이지만, 핵심인 앰프의 품질만큼은 어지간한 메이저 브랜드 앰프들을 압살한다.


재밌는 것은 번들 파워케이블조차 허투루 주지 않고 1.5스퀘어 x 3 케이블을 넣어주기 때문에 차폐 문제만 아니면 그냥 써도 좋다.(일반 케이블은 0.75스퀘어 x 3)
다만 아쉬운 것은 제발 가격 좀 올리고 예쁜 메탈 리모컨 좀 넣어주면 안 되나? 아무리 리모컨으로 컨트롤 할 것이 없다지만(전원 버튼도 안 됨), 촌스런 디자인의 리모컨으로는 볼륨 조절할 짜세가 안 나온다...

도착한 김에 거실 메인 시스템인 A9.4에 물려봤다.
아직 전기 전자가 다 풀리지 않은 탓인지 썩 마뜩찮은 소리를 들려주었다.
역시나 생각보다 별로인 걸까 하는 생각이 좀 들었지만 하위기인 FM245보다야 나쁠 수가 있나 하는 생각을 가지고
원래 매칭시키려고 했던 D9 Pro로 옮겼다.
D9 Pro와 XLR 케이블을 물리자마자 언제 그랬냐는 듯이 황홀한 소리를 뿜어 내었다.
245와 266의 공통적인 특징이라면 투명한 공간감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마치 아름다운 석양 풍경의 수채화를 그리는 것 같은 투명한 공간감과 여백을 채우는 섬세한 붓질...
이에 반해 진공관 프리인 Tokban RS-6은 유화라고 할까.
모든 것을 진한 색채로 가득 채워버리는 유화
그렇기에 아주 강한 특성을 가진 A9.4 조차도 자기만의 스타일로 만들어버리는 것이다.



무선 볼륨 컨트롤 수준은 나름 준수한 수준이라 최소 RS-6보다는 품질이 좋다.
그러나 지금까지 야마하 A-S2200 보다 무선 볼륨 조절 성능이 좋은 앰프는 보지 못 했다.

마침 가지고 있던 커스텀 파워케이블을 물려주었으나, 이 파워케이블은 알리발이긴 하지만 그래도 일반 파워케이블보다 뭐 하나라도 더 들어있겠지 싶어서 D9 Pro에 물려주었다.
266에는 1.5스퀘어짜리 기본 케이블을 그대로 물려주었다.
특별히 노이즈가 없다면 이 정도로도 충분할 듯 싶다.
XLR 2조 입력, RCA 2조 입력, XLR 2조 출력, RCA 2조 출력인데, 출력은 RCA와 XLR이 교차로 설치되어 있다.
위에 오른쪽 채널, 아래에 왼쪽 채널이 있는 것을 보면 다른 FM 프리앰프 시리즈처럼 좌우 채널이 내부에서 PCB 보드 채로 나뉘어져 있을거라 생각이 든다.
2. 스펙 쉬트
판매페이지의 공식적인 스펙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자.
각 채널에는 2개의 독립적인 밸런스 앰프 모듈이 있습니다.
싱글 엔드 입력 2개, 밸런스 입력 2개
2개의 싱글 엔드 출력, 2개의 밸런스 출력 및 4개의 출력(동시에 4개의 듀얼 채널 파워 앰프에 연결 가능)
앞에서 프리앰프의 주요한 기능 중에 다양한 입출력 장치를 관리하는 것이라고 했는데, 이처럼 2/2 입력, 2/2 출력인 경우도 그렇게 많은 것은 아닐 수도 있지만, 어쨌거나 이러한 기능은 기기 가격이 올라가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왜냐면 동일한 회로를 입출력 개수 만큼 추가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중 마더보드 디자인, 왼쪽과 오른쪽 채널이 완전히 분리되어 원래 기계보다 낫습니다.
완전 분리형 구성 요소 설계
사운드 특성: 균형이 잡혀 있고 섬세하며 듣기에 매우 좋습니다.
보다시피 가장 재밌는 특징은 이중 보드 설계로 크로스토크 성능을 상당히 개선했다는 것이고, 이것은 오리지날 앰프(FM Acoustic Original)보다 개선된 형태라는 것이다.
이 설계는 FM245부터 FM266까지 모두 적용된 것으로 보이고, 비교군인 FM Acoustics 복각 앰프 (골드 섀시 제품들)와 차별성이라고 생각한다.
생산재료
CNC 가공된 전체 알루미늄 섀시
ALPS27 대형 원격 제어 전위차계는 볼륨을 수동으로 또는 원격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2개의 가져온 50W 토로이달 변압기가 각 AC110V 또는 AC230V 전원 공급 장치에 하나씩 왼쪽 및 오른쪽 채널에 전원을 공급하는 데 사용됩니다 .
소신호선 대만 테프론 무산소동선
CMC 순수 구리 대만산 고품질 RCA 터미널
전체 기계는 최근 생산된 발열 커패시터를 사용합니다.
모든 수입 저항기 및 조정 가능한 전위차계
Master Edition 고유의 최고급 소재
단결정 동선 신호선을 사용하여 3일 이상 굽는 기계
Shute 전원 소켓 Shute 금도금 보험
3U 골드 DIP8 소켓
전체 기계는 American ALPHA 솔더 와이어로 수동으로 용접됩니다.
일본 알프스 사의 A 타입 원격 포텐셔미터를 채용했고, 품질은 꽤나 괜찮다.
50W의 토로이달이 2개 설치되어 좌우 채널을 담당하고 있는 듯 하다.
단결정 동선을 내부에 사용해서 3일 이상 에이징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것 같다.
아마 슐터(Schurter)의 AC Inlet과 CMC RCA Socket을 얘기하는 것 같은데 그다지 고급 부품이 아니라서 굳이 브랜드 명을 언급할 필요가 있나 싶다.
손재주가 있다면 향후 Furutech, Viborg, WBT 급으로 업글하면 나쁘지 않을지도...
AC-Inlet 부품이나 XLR/RCA 단자 품질은 FM Acoustics 복각 앰프(골드 섀시) 쪽이 더 좋은 부품을 사용하고 있는데, AC-Inlet 은 후루텍, XLR/RCA 단자는 뉴트릭을 쓰고 있다. (뉴트릭도 실은 CMC와 고만고만하다)
DIP8이 언급되는 것을 보면 여전히 OPAMP를 사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FM Acoustics 오리지널 앰프를 보지는 못 했지만, 시중에 판매 중인 FM Acoustics 복각 앰프 내부를 보면 따로 DIP8 타입 OPAMP가 없는 것을 보면 오리지널 앰프를 그대로 재현했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재밌는 것은 트랜스오디오 제품과 달리 FM Acoustics 복각 앰프는 외형이나 내부조차 오리지널과 상당히 비슷하게 재현되어 있다는 것이다.
FM 266-MKII, MKII-R and MKII-RC
The "RC" version of the FM 266-MKII features the phenomenal ARC - Acoustic Resonance Compensation - circuits - yes, exactly the same that are incorporated in the FM 268C.
www.fmacoustics.com
FM Acoustics FM266 MKII 복각 앰프 알리 판매 페이지를 참고해보자.
1:1 복사 FM ACOUSTICS FM266MKII 진정한 밸런스 회로/완전 밸런스 프리앰프, FM266MK2 단일 종단 입력/출력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ko.aliexpress.com
그런 면에서 트랜스오디오 FM266은 FM Acoustics Original과 얼마나 비슷할지 짐작이 안 된다.
단순히 Clone 이라고 주장한다고 해서 이게 맞는건가 하는 생각도 조금 든달까...
명세서
입력 감도: 2.5Vrms
입력 임피던스: 10KΩ
감쇠 계수: 없음
출력 전력: 없음
정적 소비전력: 15w
전원 전압: AC110V 또는 AC220V
섀시 색상: 골드 레드, 올 실버 또는 올 블랙
증폭기 무게: 8kg
포장을 포함한 무게:
전반적인 기계 크기: 430*310*95mm
포장 크기: 530*410*200mm
AP 테스트 매개변수 아래에 테스트 차트가 있습니다 .
출력 유효값: 7.6Vrms
채널 이득: 11.6dB
신호 대 잡음비: 117dB
다이내믹 레인지: 117dB
채널 누화: 모노 설계 덕분에 -116dB
THD 왜곡: 0.0005%
THD+N 왜곡: 0.001%
상호 변조 왜곡: 0.005%
주파수 응답 대역폭: ±0.049dB 20-20kHz 완전 플랫
측정치 측면은 120dB를 넘지는 않지만 전체적으로 무난한 수치를 보여준다.
0. 나가며
현재는 D9 Pro와 FM266 마스터 에디션 + 토핑 D90III Discrete, A9.4와 톡반 RS-6 + 구스타드 R26의 조합이 너무너무 좋아서 업그레이드 하고 싶은 생각이 하나도 들지 않는다.
이런 순간이 오니 선재를 업그레이드하고 접지를 어떻게 할지 전원 극성(L & N 단자) 통일이나 해서 소리 품질을 끌어올려야겠다는 생각이나 하게 된다.
그리고 오디오 랙을 바꾸는 등 공간도 좀 손봐야 하고...
이것이 보통의 경우 하이파이 시스템을 구성하는 순서일 듯 하다.
'Product! > A.V.'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차이파이 네임드 Fosi Audio ZP3 프리앰프 언박싱 & 내부 분해 (오피앰프 교체 가이드) (2) | 2025.08.09 |
|---|---|
| 파워풀한 베이스를 듣고싶다면 벨라세(톡반) TS-12 모노 블럭 수령기 Berlasse(Tokban) 모노 파워앰프 리뷰 (3) | 2025.07.17 |
| 이런 가성비 프리앰프 또 없다! 트랜스오디오 FM245 리뷰 Transaudio FM245 (1) | 2025.06.30 |
| 100만원 차이 돈값 하나? Topping D900과 D90III 스펙 비교 충격 결과! (2) | 2025.06.23 |
| [프리앰프] Berlasse(Tokban) RS-6 셀프 수리기 톡반 진공관 프리앰프 (0) | 2025.06.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