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아주 사적인 Zootopia

[11번가 아마존 직구] WD Red NAS Hard Drive 6TB 본문

Product!/Computer

[11번가 아마존 직구] WD Red NAS Hard Drive 6TB

GrancartZoo 2022. 6. 11. 22:37
반응형

 

0. Prologue

 

요즘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용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올랐지만, 가격은 더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달러 환율 문제도 있고...

 큰 용량의 하드디스크가 필요한 이유는 두 가지인데,

 

첫번째는 시놀로지 나스에 달아줄 하드디스크의 필요성

 

두번째는 최근 날려먹은 외장하드를 업체에 복구 의뢰할 생각인데 그 때 필요한 복구 파일들을 담을 때 쓸 하드디스크의 필요성 때문이다.

 

시놀로지 나스에는 4TB 하드디스크가 기존에 쓰던 2개, 나머지 6개 베이는 비어있거나, 집에 굴러다니던 하드디스크를 장착해놓은 상태다.

 

데탑에 있는 하드디스크들은 5~10년 씩 된 것들인데, 2TB에서 3TB가 전부다.

 

나름 4TB도 크다고 생각했는데, 요즘은 클라스가 다르다 진짜...

 

 

1. 11번가 아마존

 

이래저래 고민을 하다가 내린 결론은 11번가 아마존이다.

 

실제로 아마존 직구를 할 경우에 상대적으로 국내 수입 정품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고, 200달러 아래로는 관세도 내지 않는다.

 

예전 같았으면 몰테일을 이용해 직구를 했을텐데, 요즘은 그마저도 대기업인 11번가가 삼켜버렸다.

 

ㅎㅎㅎㅎㅎㅎㅎㅎㅎ

 

어쩔...

 

여튼, 나로서도 우주패스인지 나발인지를 하고 11번가 아마존 직구를 하면 상대적으로 더 저렴하기에 그렇게 할 수 밖에 없었다.

 

 

2. WD Western Digital Red 5400/256MB

 

지난 10년 간 대충 몇 개의 씨게이트 하드디스크를 날려먹고, 어느 시점 이후로는 WD의 하드디스크만 구매하고 있다.

 

도시바도 한개쯤은 가지고 있다.

 

어떤 브랜드의 하드디스크가 내구성이 좋은지에 대해서는 갑론을박이 있을 듯 하다...

 

내가 고심해서 고른 제품은 다음과 같다.

 

 

 

[11번가] Western Digital NAS 내장 HDD 레드 6TB 5400 RPM SATA 6Gb/s SMR 256MB 3.5인치 (WD60EFAX)

카테고리 : HDD, 가격 : 157,930원

www.11st.co.kr

 

주요 스펙은 6TB, SATA3, 5400RPM, 256MB, SMR방식 등일 듯 하다.

 

NAS용이라고는 하는데...

 

근데 한국인 리뷰와 달리 아마존 리뷰가 박살이 나있다.

 

 

무슨 일인가 싶어서 검색 해봤더니

 

WD Red SMR 하드디스크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한다...ㅠㅠ

 

이걸 왜 배송 받고 나서 알았냐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이라 구매했는데, SMR은 믿고 거르는 기술이라는 것이다...제길

 

나 같은 경우에는 개인 서버용이라 그다~지 빠른 속도가 필요없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을 것 같긴 한데...

 

나도 앞으로 CMR은 걸러야겠다만...

 

 

 

WD 레드 4TB SMR 꼼수 적용 후폭풍, 뿔난 美사용자 공동소송 - 위클리포스트(weeklypost)

스토리지 브랜드 WD가 RED 제품군에 SMR 기록 방식을 편법 적용한 제품을 고객에게 알리지 않고 판매하다 적발된 것에 이어 천문학적 배상 위기에 휘말렸다. ARS테크니카가 보도한 기사에 따르면 WD

www.weeklypost.kr

 

 

 

WD Red의 SMR과 CMR 비교 - 컴퓨터 / 하드웨어 - 기글하드웨어

WD Red 4TB 하드디스크는 SMR 방식과 CMR 방식을 섞어서 사용합니다. WD40EFRX는 CMR, WD40EFAX는 SMR 방식이지요. CMR은 기존의 자기 기록 방식이며, SMR은 데이터 트랙의 일부를 겹쳐서 데이터 밀도를 향상시

gigglehd.com

 

걍 언박싱 포스팅 하나 하려다가 좋은 거 알아갑니다...제길...

 

 

3. 수령

 

6월 8일 주문한 건은 6우러 11일 토요일 밤에 수령하였다.

 

요즘 서비스는 너무나 좋다.

 

SMR만 아니었다면...

 

 

포장은 상당히 안정적이게 도착하였다.

 

 

이 것이 바로 그 문제의 SMR HDD 6TB

 

내가 직접 써보고 얼마나 못 쓸 물건인지 확인해보겠다.

 


WD가 소송당할만 했구만...

 

여튼 아직 실사용 전이고, 관련 내용이 확인되면 추가 작성하겠다.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