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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벨로 튜닝]다혼 Speed D7 우당탕탕 튜닝기 #1 드레일러 본문

Bicycle Race!/Tuning

[미니벨로 튜닝]다혼 Speed D7 우당탕탕 튜닝기 #1 드레일러

GrancartZoo 2020. 11. 29. 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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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Prologue

 

내 자전거는 Dahon Speed D7 2015년식이다.

 

2015년에 산건 아니고 16년~17년 쯤 구매한 것 같다.

 

요즘 로드 자전거로 갈아탈 것인가 하는 고민에 빠져 있다가,

 

다혼이를 가볍게 튜닝해서 써야겠다는 결론에 다달았다.

 

 

1. 튜닝 입문 - 맨땅에 헤딩하기

 

다혼 Speed D7은 7단 미니벨로 자전거다.

 

딱 8단으로 업그레이드 한다는 목표로 튜닝을 시작했다.

 

도대체 뭘 해야 할까? 시작한다.

 

2. 스프라켓

 

 

 

8단으로 업그레이드 하려면 스프라켓을 가장 먼저 교체해야 한다.

 

위 사진에 보이는 뒷바퀴 중심에 있는 부품이 스프라켓이다.

 

체인으로 뒷바퀴에 힘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7개의 코그들이 있어서 이것을 7단이라고 부르고,

 

단을 영어로는 Speed 라고들 부른다.

 

처음에는 스프라켓만 교체하면 8단이 되는지 알고, 시마노 8단 스프라켓을 주문했다.

 

오래 사용한 체인도 함께 교체하기 위해 8단을 지원하는 시마노 116링크 체인도 주문했다.

 

 

8단 스프라켓 11-28T CS-HG50-8, 116링크 CN-HG71

 

 

사실 스프라켓 주문에서부터 막혔다.

 

뭐가 문제였을까?

 

스프라켓의 스펙인 11-28T, 11-30T, 11-32T, 11-34T 이건 무엇인가?

 

스프라켓의 숫자는,

 

"제일 작은 코그의 톱니바퀴 갯수 - 제일 큰 코그의 톱니바퀴 갯수"

 

11-28T는 주로 로드용으로 사용하고, 30T 이상은 MTB용으로 사용한다는데

 

차이점은 이 톱니바퀴가 많으면 업힐이 덜 힘들다고 한다.

 

 

한번도 닦아주지 않은 스프라켓

 

 

3. 드레일러

 

스프라켓을 분해할 요량으로 자전거를 뜯어봤다.

 

그런데 문제는 또 있었다.

 

다혼의 뒷드레일러(뒷변속기, Rear Derailleur)는 NEOS7로 7단만 지원하기 때문에

 

8단 스프라켓에 맞춰서 드레일러도 교체해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시마노 클라리스 2400으로 교체하기로 했다.

 

 

클라리스 2400 뒷드레일러, 출처 : 시마노 홈페이지

 

그래서 부품을 수소문해봤지만,

 

여기서 또 문제가 생겨났다. ㅡㅡ^

 

SS는 무엇이고 GS는 또 무엇인가?

 

GS는 롱케이지, SS는 숏케이지인데

 

위 사진상 부품에서 Claris라고 적힌 글씨가 똑같은 크기라고 생각하고 크기 변경을 해봤다.

 

 

이제 좀 크기 차이가 느껴지려나?

 

홈페이지에 있는 사진만 보면, 두 부품의 전체 이미지 사이즈를 동일하게 맞춰놔서 크기 비교가 안 되고

 

롱케이지, 숏케이지 표현 자체가 이해가 안 되었던 것이다.

 

사이즈를 변경한 사진을 보면, 그래도 좀 크기가 다르구나 하는 이해에 도움이 될 것인데...

 

사진 상에 보이는 두개의 톱니바퀴를 이어주는 구조를 케이지라고 부르는 것이다.

 

여하튼, 20인치 타이어를 사용하는 내 자전거에서도 롱케이지를 사용하면 불안한데

 

더 작은 타이어를 쓰면 아예 체인이 땅에 갈릴 듯 하다.

 

미니벨로라면 숏케이지를 써줘야 하겠다만, 클라리스 2400 뒷변속기는 세계적으로 품절인 듯 하다. (설마...)

 

현재는 GS인 롱케이지만 수급이 된 상황이고, SS 제품은 신뢰할 수 없는 셀러로부터 구매해서 도착하기를 기다리는 중이다.

 

드레일러를 구매하면 끝이었을까? 문제는 또 있었다.

 

 

4. 드레일러 행어

 

 

 

다혼의 드레일러 상황을 보면, 바디 프레임에 드레일러 장착을 위한 홀이 뚫려있고, 별도의 드레일러 행어가 없다.

 

일반적인 로드 자전거에는 드레일러 행어가 있어서,

 

드레일러에 가해지는 외부 충격이 바디 프레임이 직접 전달되는 것을 중간에 차단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이 드레일러 행어의 역할인데, 즉 드레일러가 망가지더라도 메인 프레임까지 망가지지는 않게 막아주는 것이다.

 

근데 다혼 D7에는 이게 없고, 드레일러 행어를 달아줘야 하는데...

 

 

다혼 D7의 드레일러 장착 홀

 

 

자전거의 모양은 한정이 없고, 몇몇개의 드레일러 행어가 모든 자전거를 커버하지 못하기 때문에 너무 많은 드레일러 행어가 세상에 존재했다.

 

 

알리익스프레스 판매자 페이지 예시

 

드레일러 행어의 구매가이드는 달아줄 위치의 모양을 보고 적당한 것을 사라는건데

 

하루밤 꼬박 저 드레일러 행어들을 뒤져봤는데 도저히 내 자전거에 맞는 드레일러 행어는 찾지 못 했다.

 

찾다찾다 어느 블로거의 글에서 찾게 된 것이 바로 요 제품...

 

 

라이트프로 드레일러 행어

 

이 제품은 다음 주소에서 구매할 수 있다.

 

 

Litepro KC072 미니벨로 다혼 뒷드레일러 행어 : 멕도날드

[멕도날드] 해외 직구 도우미

smartstore.naver.com

 

 

 

 

프레임 색깔에 맞춰 블랙으로 구매했는데, 검은색 도장이라 칠이 벗겨지면 은색 몸체가 나온다.

 

드레일러 행어는 생각보다 잘 망가진다 하니, 이 가격대의 제품을 계속해서 쓴다면 출혈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0. To be Continued...

 

다혼을 8단으로 업그레이드하겠다는 당초의 목적이 현재까지 꼬리에 꼬리를 물고 부품을 추가로 계속 구입하게 만들었다.

 

어디까지 갈까...

 

과연 나는 스프라켓을 교체할 수 있을 것인가...

 

다음 포스팅에서 확인하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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