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icycle!/Tuning

[미니벨로 튜닝]다혼 Speed D7 튜닝기 #결산

반응형

지난 편을 마지막으로 튜닝기는 막을 내렸다

 

 

[미니벨로 튜닝]다혼 Speed D7 우당탕탕 튜닝기 #6 변속레버, 브레이크레버

지난편에 이어서~ [미니벨로 튜닝]다혼 Speed D7 우당탕탕 튜닝기 #5 드레일러 [미니벨로 튜닝]다혼 Speed D7 우당탕탕 튜닝기 #4 타이어 [미니벨로 튜닝]다혼 Speed D7 우당탕탕 튜닝기 #3 휠셋 [미니벨로

grancartzoo.tistory.com

 

 

0. Prologue

 

이제는 결산만을 남겨놓고 있는데, 어떤 부품을 어떻게 사서 어떻게 썼는지

 

최종 결론을 내보자는 거다.

 

하나하나 자료들 모은다고 힘들었다.

 

한번 봅시다.

 

 

 

1. 뭘 샀지?

 

의식의 흐름대로 구매했던 흔적을 다시 찾는데도 어려움이 있었다.

 


 

a-1. 시마노 8단 체인 CN-HG71 : 25,000원

 

a-2. YBN 체인링크 QRS 7.8 : 4,500원

 

a-3. 토픽 유니버셜 체인툴 : 11,000원 

 

b-1. 시마노 8단 스프라켓 CS-HG71 11-28T : 27,000원

 

b-2. 아이스툴즈 스프라켓 분리공구 세트 : 28,000원

 

c-1. 시마노 클라리스 뒷드레일러 RD-2400GS : 26,000원(못 씀)

 

c-2. 시마노 소라 뒷드레일러 RD-3000 : 32,000원

 

c-3. 다혼미니벨로 호환 뒷드레일러 행어 : 30,000원

 

d. 시마노 클라리스 8단 변속레버 SL-2400 : 29,000원

 

e. 시마노 클라리스 브레이크 레버 BL-2400 : 18,000원

 

f-1. 시마노 클라리스 캘리퍼 브레이크 BR-2400 : 2,9000원(장착 못함)

 

f-2. 알롱가 V브레이크 패드 : 11,000원

 

g-1. 라이트프로 휠 Litepro K-Fun Red : 112,000원

 

g-2. 슈발베 타이어튜브 SV7 : 2개 19,000원

 

g-3. 슈발베 마라톤 오리지날 20"x1.75 클린처타이어 : 2개 55,000원

 

h. 자전거 정비용 스탠드 IBERA 체인스테이 IB-ST2 : 20,000원

 

h. 정비비 : 2만원(2회)

 


 

잘못 구매한 두 개의 부품-클라리스 GS뒷드레일러, 캘리퍼브레이크-도 포함했다.

 

작업을 하다 보면 이런 예상 밖의 지출도 있기 마련이니...

 

그리고 100% 구매 흔적을 다 찾을 수 없어서 몇몇 개는 현재 오픈마켓 최저가 가격을 기준으로 했다.

 

그래서 최종 지출금액 합계는 49만6천5백원.

 

현재 이 스펙으로 센터에 외주를 맡겼다면 과연 얼마를 청구하는 작업이었을까 하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든다.

 

사용 못 한 2개 부품값 55,000원을 제외해도 대략 45만원 지출이다.

 

다혼 Speed D7은 39만원인가 주고 구입했던 제품이다. 물론 가격이 많이 하락된 시점이었지만...ㅎㅎ

 

아래 사진들은 구매 시기나 가격이 기록된 캡쳐사진들이다.

 


 

a-1. 시마노 8단 체인 CN-HG71

 

a-2. 체인링크 YBN QRS7.8

 

a-3. 토픽 유니버셜 체인툴

 

b-1. 시마노 8단 스프라켓 CS-HG71 11-28T
b-2. 아이스툴즈 스프라켓 분리공구 세트
c-1. 시마노 클라리스 뒷드레일러 RD-2400GS
c-2. 시마노 소라 뒷드레일러 RD-3000
c-3. 다혼미니벨로 호환 뒷드레일러 행어

 

d. 시마노 클라리스 8단 변속레버 SL-2400
시마노 클라리스 브레이크 레버 BL-2400

 

f-1. 시마노 클라리스 캘리퍼 브레이크 BR-2400
f-2. 알롱가 V브레이크 패드

 

g-1. 라이트프로 휠 Litepro K-Fun Red
g-3. 슈발베 마라톤 오리지날 20"x1.75 클린처타이어

 

뭐 이정도로 정리하도록 하자...

 

 

0. Epilogue

 

여전히 욕심에는

 

캘리퍼 브레이크도 달아주고 싶고

 

앞드레일러도 달아주고 싶고

 

크랭크셋도 바꿔주고 싶다.

 

대충 봐도 20만원 정도 들 것 같네.

 

반응이 있으면 다음에 한번 시도해보겠다.

 


 

여러분의 공감 버튼과 공유하기, 댓글은 글쓴이에게 힘이 됩니다.

 

어떤 질문도 성실히 답변드릴테니 질문 있으시면 질문도 해주세요~~~

반응형
  • Galant 2021.03.28 05:51

    안녕하세요. 상세하게 올리신 작업들 재밌게 잘 봤습니다.
    프레임 데칼이 탐날정도로 정말 이쁘고 라이트프로 휠도 잘 어울리네요.

    기본적으로 V브레이크가 캘리퍼 브레이크보다 제동력이 좋습니다.(캘리퍼가 이쁘긴 한데 ㅎㅎ)
    바타입 브레이크 레버에 캘리퍼 브레이크를 달기위해선 캘리퍼 브레이크 지원이 되는 BL-4700, BL-R780, BL-R550 등의 레버가 필요합니다. 타이어 높이에 따른 리치문제도 있기 때문에 미니벨로 튜닝 전문점에서 상담 받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브레이크 패드는 나중에 바라딘이나 시마노의 카트리지 타입으로 바꾸시면 제동력 향상에 좋습니다.)

    20인치 미니벨로는 11-32T까지는 무리가 없으니까 다단화 보다는 스프라켓 변경이 좋을 것 같습니다.

    나중에 크랭크를 외장 BB타입으로 바꾸고, 시트포스트와 안장을 바꾸면 경량화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네이버 까페 "내 마음속의 미니벨로"(통칭 미벨동)에 오시면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BlogIcon GrancartZoo 2021.03.28 18:56 신고

    앗 제가 미처 몰랐던 부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카페에는 한번 들러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ㅅ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