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편을 마지막으로 튜닝기는 막을 내렸다
[미니벨로 튜닝]다혼 Speed D7 우당탕탕 튜닝기 #6 변속레버, 브레이크레버
지난편에 이어서~ [미니벨로 튜닝]다혼 Speed D7 우당탕탕 튜닝기 #5 드레일러 [미니벨로 튜닝]다혼 Speed D7 우당탕탕 튜닝기 #4 타이어 [미니벨로 튜닝]다혼 Speed D7 우당탕탕 튜닝기 #3 휠셋 [미니벨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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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Prologue
이제는 결산만을 남겨놓고 있는데, 어떤 부품을 어떻게 사서 어떻게 썼는지
최종 결론을 내보자는 거다.
하나하나 자료들 모은다고 힘들었다.
한번 봅시다.
1. 뭘 샀지?
의식의 흐름대로 구매했던 흔적을 다시 찾는데도 어려움이 있었다.
a-1. 시마노 8단 체인 CN-HG71 : 25,000원
a-2. YBN 체인링크 QRS 7.8 : 4,500원
a-3. 토픽 유니버셜 체인툴 : 11,000원
b-1. 시마노 8단 스프라켓 CS-HG71 11-28T : 27,000원
b-2. 아이스툴즈 스프라켓 분리공구 세트 : 28,000원
c-1. 시마노 클라리스 뒷드레일러 RD-2400GS : 26,000원(못 씀)
c-2. 시마노 소라 뒷드레일러 RD-3000 : 32,000원
c-3. 다혼미니벨로 호환 뒷드레일러 행어 : 30,000원
d. 시마노 클라리스 8단 변속레버 SL-2400 : 29,000원
e. 시마노 클라리스 브레이크 레버 BL-2400 : 18,000원
f-1. 시마노 클라리스 캘리퍼 브레이크 BR-2400 : 2,9000원(장착 못함)
f-2. 알롱가 V브레이크 패드 : 11,000원
g-1. 라이트프로 휠 Litepro K-Fun Red : 112,000원
g-2. 슈발베 타이어튜브 SV7 : 2개 19,000원
g-3. 슈발베 마라톤 오리지날 20"x1.75 클린처타이어 : 2개 55,000원
h. 자전거 정비용 스탠드 IBERA 체인스테이 IB-ST2 : 20,000원
h. 정비비 : 2만원(2회)
잘못 구매한 두 개의 부품-클라리스 GS뒷드레일러, 캘리퍼브레이크-도 포함했다.
작업을 하다 보면 이런 예상 밖의 지출도 있기 마련이니...
그리고 100% 구매 흔적을 다 찾을 수 없어서 몇몇 개는 현재 오픈마켓 최저가 가격을 기준으로 했다.
그래서 최종 지출금액 합계는 49만6천5백원.
현재 이 스펙으로 센터에 외주를 맡겼다면 과연 얼마를 청구하는 작업이었을까 하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든다.
사용 못 한 2개 부품값 55,000원을 제외해도 대략 45만원 지출이다.
다혼 Speed D7은 39만원인가 주고 구입했던 제품이다. 물론 가격이 많이 하락된 시점이었지만...ㅎㅎ
아래 사진들은 구매 시기나 가격이 기록된 캡쳐사진들이다.
뭐 이정도로 정리하도록 하자...
0. Epilogue
여전히 욕심에는
캘리퍼 브레이크도 달아주고 싶고
앞드레일러도 달아주고 싶고
크랭크셋도 바꿔주고 싶다.
대충 봐도 20만원 정도 들 것 같네.
반응이 있으면 다음에 한번 시도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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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상세하게 올리신 작업들 재밌게 잘 봤습니다.
프레임 데칼이 탐날정도로 정말 이쁘고 라이트프로 휠도 잘 어울리네요.
기본적으로 V브레이크가 캘리퍼 브레이크보다 제동력이 좋습니다.(캘리퍼가 이쁘긴 한데 ㅎㅎ)
바타입 브레이크 레버에 캘리퍼 브레이크를 달기위해선 캘리퍼 브레이크 지원이 되는 BL-4700, BL-R780, BL-R550 등의 레버가 필요합니다. 타이어 높이에 따른 리치문제도 있기 때문에 미니벨로 튜닝 전문점에서 상담 받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브레이크 패드는 나중에 바라딘이나 시마노의 카트리지 타입으로 바꾸시면 제동력 향상에 좋습니다.)
20인치 미니벨로는 11-32T까지는 무리가 없으니까 다단화 보다는 스프라켓 변경이 좋을 것 같습니다.
나중에 크랭크를 외장 BB타입으로 바꾸고, 시트포스트와 안장을 바꾸면 경량화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네이버 까페 "내 마음속의 미니벨로"(통칭 미벨동)에 오시면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앗 제가 미처 몰랐던 부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카페에는 한번 들러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ㅅㅎ